종목분석

현대미포조선 주가전망

단투 2021. 10. 28. 0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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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동안 고점 대비 35%이상 하락하던 현대미포조선이 다시 금 반등을 하는 상황입니다. 오늘은 현대미포조선을 심층 분석해 보고 투자 포인트를 확인해 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현대미포조선 기업개요


시가총액 3조 676억원
코스피 112위
외국인보유비중 11.13%
PER N/A
PBR 1.38배
배당수익률 N/A



현대미포조선은 중형선박 건조 부분에서 세계수준의 업체로 성장했으며 지주회사인 한국조선해양의 인프라를 통해 시장변화에 지속 대응하고 있습니다. 석유화학제품 운반선과 중형 컨테이너 운반선 등을 중심으로 시장지배력을 확대하고 있으며 LPG/에틸렌 운반선 등 고부가 특수 선박 시장에도 성공적으로 진출하였습니다. 환경규제 강화에 대비해 친환경 에너지 고효율 디자인 개발을 통한 신규 및 노후선 대체 수요 창출을 전략으로 하고 있습니다.


현대미포조선 재무분석


자본은 2018년 2조3,172억 2019년 2조3,540억 2020년 2조3,675억원으로 소폭 증가 또는 유지를 하고있는 상황이며 부채는 2018년 1조1,466억 2019년 1조 267억 2020년 1조2,315억원으로 다소 증가하는 모습을 보이면서 전반적인 부채 비율은 2018년 49%에서 2020년 52%로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매출은 2018년 2조4,030억 2019년 2조9,941억 2020년 2조7,920억으로 작년에 다소 감소하는 모습을 보였으며 영업이익 또한 2019년 926억원 수준에서 2020년 367억으로 감소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당기순이익은 2020년 –123억원으로 적자전환 하면서 전반적인 실적이 좋지 못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현대미포조선 실적추정 목표주가


올해 매출은 2조8,954억원으로 전년 대비 4% 가까이 증가 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2022년은 3조3,374억 2023년은 3조6,440억원으로 각각 15% 9%씩 증가 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영업이익은 오해 –1,165억원으로 적자 전환하지만 2022년 968억 2023년 1,702억원으로 크게 증가 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목표주가를 보면 작년 10월에 4만 3천원 수준에서 최근에는 9만원 선에서 제시되고 있지만 지난 6월 10만원 수준에서 소폭 하행 된 상황입니다. 아무래도 최근 철강 가격의 상승으로 인한 부담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현대미포조선 증권사 분석


중형 조선소인 현대미포조선은 대형사들보다 실적개선이 빠를 것으로 전망되었습니다. 현대미포조선 수주는 지난 8월까지 41억 달러로 목표인 35억 달러를 18%가량 초과한 수준입니다. 이는 조선 5개사 평균인 3%를 크게 웃도는 수준입니다. 컨테이너선 발주도 주력 선종인 7,000톤급과 피더 컨테이너선으로 확산하는 추세입니다.


한국투자증권의 최광식 연구원은 현대미포조선의 내년 건조량은 크게 늘어 매출 3조9,910억원 영업이익 1,582억원으로 큰 폭은 흑자 전환을 예상한다며 이는 대형 조선사들의 오는 2023년 실적 정상화 보다 1년 빠른 셈이며 최근의 신조선가 인상을 실적으로 가장 빨리 확인시켜줄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현대미포조선 차트분석 수급확인


작년 11월부터 이어진 상승은 6개월간 약 3배 가까이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지난 5월에 고점인 97,100원을 기록한 이후 지속해서 조정을 보이는 모습 이였지만 최근에 다시 반등하는 모습입니다. 현재 구간은 120일선 밑에서 다시 상승으로 전환을 잡았기 때문에 거래량과 함께 120일선을 강하게 돌파하는지가 관건으로 보입니다.


수급을 보면 지난 5월부터 외국인들이 차익실현에 들어가면서 매도를 했고 이로 인해 주가가 하락한 모습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하락 구간에서 개인들은 지속적으로 비중을 확대하는 모습을 보였으며 기관은 관망하다가 120일선 부근에서 물량을 던지면서 추가 하락의 원인이 되었습니다.


좋은 종목 좋은 가격



조선주는 일반적인 제조업과 달리 경기사이클을 장기간 추세로 반영하는 것이 특징이며 한번 상승으로 추세를 잡으면 오랜 기간 반영하게 됩니다. 장기간 힘들었던 조선업이 이제 다시 새롭게 반등하는 시기로 보이며 친환경 선박에 대한 수요로 인하여 중국과 일본보다는 한국의 조선업이 더 큰 수혜를 볼 것으로 예상됩니다.


단기간에 기대감이 반영되면서 그동안의 고점 대비 35%이상 하락하기도 하였지만 이제는 가격부담을 많이 덜어낸 상황이며 하반기 카타르발 수주에 대한 모멘텀과 후판가격 상승에 대한 악재를 반영한 상황이기 때문에 매수의 시기로 나쁘지 않아 보입니다. 다만 단기간에 거래량이 증가하는 모습이기 때문에 변동성이 커졌기 때문에 비중을 나눠서 진입하시길 바랍니다.

이상 주종연 이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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